예스스탁 BI
로그인 | 회원가입 | 회사소개 | 사이트맵   
시스템트레이딩 타이틀
시스템 트레이딩이해 타이틀 홈아이콘 이미지 시스템트레이딩 | 시스템 트레이딩 이해
        시스템 트레이딩의 개요  시스템 트레이딩의 시작(2)  Simple Filter
        시스템 트레이딩의 역사
 시스템 트레이딩의 시작(3)  시장 진입 규칙(Entry System)
        시스템 트레이딩의 유형  주요 구성요소  성공적인 거래요소
        시장에서의 거래 규율과 훈련  필터기법  자금관리의 중요성
        시스템 트레이딩의 시작(1)
 필터사용 예
 시스템 트레이딩 관련 자료와 서적 소개

→ 필터기법
시스템 트레이딩이란 매매전략과 아이디어의 조합이다. 그리고 이 조합에 대한 신뢰가 비로소 발전적인 트레이딩 시스템이 되는 것이다. 매매전략과 아이디어 규칙들이 묶음으로 정돈되기 전에는 이를 트레이딩 시스템이라고 할 수 없다. 또한 트레이딩 시스템의 구축은 트레이딩 전략을 기계적 의사결정 규칙으로 공식화 또는 컴퓨터로 프로그램밍함으로써 구체적인 모양을 갖추게 된다.

이 단계에서 트레이딩 전략은 투자가가 막연하게 갖고 있는 매매행위를 특정언어를 이용하여 수학적이며 논리적인 행위체계로 정리하고 세분화시키면서 완결된 의사결정의 흐름으로 정돈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별도의 컴퓨터 프로그램밍 과정을 거쳐 완벽한 트레이딩 시스템이 되는 것이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없다면 메타스톡과 같은 범용트레이딩 소프트웨어에 내장된 매크로 언어(fomular)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프로그램화 할 수도 있다. 물론 이 과정이 전자보다 훨씬 쉽다.

이 단계에 오면 비로서 트레이딩 의사결정의 전과정이 처음부터 끝까지 애매하거나 빈틈이 없는 완결된 형태로 정리되는 것이고 투자가는 오직 그 결정에 따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필터 디자인
필터란 시스템에 의한 진입 시스템이 작동하기 전 즉, 실제적인 시장진입 신호(entry signal)가 발생하기 전에 일종의 현재의 시장을 다시 한번 확인, 진입 신호를 여과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서브 시스템이며 일종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함이며 비록 시장 진입 규칙에 맞는 신호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필터에서 그 시장진입을 거부할 수가 있다. 이것은 단순한 시장진입 규칙에 의거한 오판을 제거하기 위해서 만들어지게 되며 보통은 현재의 추세가 어떠한지를 판단하기 위한 규칙으로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자신의 시장 진입 시스템을 확인시켜주는 기능이다. 또한 원하지 않는 쓸모 없는 거래를 줄이기 위해서도 사용한다.

- 추세감지 필터(Trend filter)
추세 감지 필터를 만드는 것은 시스템을 정하는데 있어선 가장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다. 하지만 이것은 시스템 트레이더가 시스템을 사용하기 전 그 결정을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고, 그러므로 객관적 테스트와 실제(real-time)적용이 가능하다. 상품선물의 경우 가격은 원래 어느 정도 순환하며, 그 순환을 파악하는 데는 이동평균(moving average)이 큰 역할을 한다. 상품선물의 경우는 순환기간(cycle)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단기, 중기, 장기별로 이동평균 기법이 가장 중요한 필터가 되듯이 각 분석 대상마다 필터로 쓰이는 변수가 다양할 수가 있다. 즉, 주가지수의 경우를 예로 들면 여러 기술적 지표들도 필터에 사용될 수 있겠지만 금리나 통화와 같은 상품의 움직임 자체도 필터로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다.

미국의 OOPS 란 패턴 트레이딩 시스템을 보면 실제 거래중인 상품과 대비되는 상품을 필터로 사용하고 있다. 미국의 S & P 500 선물을 거래하면서 미국 장기채권의 10일 이동평균을 필터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반드시 기술적 지표만 필터가 될수 있는 건 아니다. 또한 필터는 현재의 상황, 즉 추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추세라는 말을 사용할 때마다 이것은 기간과 연관되어 정의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경우, 보통 1 내지 2개월정도 또는 그 이상 지속되는 추세를 찾으려고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분석 방법은 일, 주, 월의 기간에 기초하고 있으며 시장의 단기, 중기, 장기의 방향은 필터가 판단하게 되고 시장에서의 매수, 매도시점은 특정한 기술적인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기술적인 지표를 사용한 트레이딩 시스템을 만들 때는 먼저 시장의 방향과 시점을 알려주는 지표들은 무엇이고 어떻게 구분되며 어떠한 장,단점들을 갖고 있는 지를 파악하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지표가 무엇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그래야 어떠한 것을 필터로 쓸 것이며 어떠한 지표들을 시장진입에 사용할 것인지 퇴거에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가 있다.

즉 시스템 디자이너는 먼저 해당 분석지표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만 한다. 대부분의 실패한 투자가들은 시점을 알려주는 지표는 무엇이고 방향을 알려주는 지표는 무엇인지도 규정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가 많이 쓰고 있는 일반적인 기술적 지표들은 시장의 시점을 알려주기 위한 것도 있지만 (RSI 20 돌파 시 매수…등등)더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방향을 알려주는 지표(추세주종지표)들을먼저 이해하고 시점을 잡아주는 지표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장의 방향에 위배되는 그 어떤 정확한 매매시점을 잡아주는 시장 진입 및 퇴거 시스템일지라도 추세에 반하는 거래는 오히려 손실만 야기하며 아주 쓸모 없는 거래 횟수만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어 투자 심리만 위축시킬 뿐이다.

한번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 내가 지금 거래하려는 시장이 상승, 하락, 보합추세인가? (물론 보합도 추세의 방향이다.) "
" 지금 시점 우리 종합주가지수의 지난 몇 개월간의 추세는 상승인가? 하락인가? 보합인가?? "

필터의 개념은 아주 단순한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미국의 유용한 트레이딩 시스템들은 아주 단순하며 기본적인 원리에 충실하고 있다. 우리가 추세를 파악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수많은 기술적인 지표들이 있다. 이제부터 아주 단순하고 간단하지만 중요한 내용들에 대해서 언급할 것이다 물론 기본적인 수급분석 같은 기본적 분석(Fundamantal analysis)도 있다. 그러나 기본적 분석은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필터는 일반적으로 스템에서 발생시키는 신호를 줄여주게 되며 만약 적절하게만 사용된다면 남은 신호는 훨씬 더 정확해지고 각 거래마다 더 높은 평균 수익을 올릴 것이다. 가장 잘 맞는 포뮬러는 존재하지 않는다. 전에도 언급했듯이 자신의 기간별, 성향에 맞는 포뮬러만 있을 뿐이다. 일단 우리가 시장의 방향을 분명히 파악했다면, 진입신호에 의한 진입만하면 되고 그로서 필터의 역할은 끝나면 다음 역할은 StopLoss 시스템이나 Profit Target 시스템이 그 역할을 맡아 줄 것이다.
각자 맡은 역할에 충실하도록 고안만 하면 된다.

예스스탁 BI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강남-7330호 / 사업자등록번호:120-81-50666 / 상호명:(주)예스스탁 / 서울 강남구 역삼동837-2 카이로스빌딩 5F,6F 개인정보취급방침 ⓒ 1999~2012 YesStock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