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스탁 BI
로그인 | 회원가입 | 회사소개 | 사이트맵   
시스템트레이딩 타이틀
시스템 트레이딩이해 타이틀 홈아이콘 이미지 시스템트레이딩 | 시스템 트레이딩 이해
        시스템 트레이딩의 개요  시스템 트레이딩의 시작(2)  Simple Filter
        시스템 트레이딩의 역사
 시스템 트레이딩의 시작(3)  시장 진입 규칙(Entry System)
        시스템 트레이딩의 유형  주요 구성요소  성공적인 거래요소
        시장에서의 거래 규율과 훈련  필터기법  자금관리의 중요성
        시스템 트레이딩의 시작(1)
 필터사용 예
 시스템 트레이딩 관련 자료와 서적 소개

→ 시장 진입 규칙(Entry System)

대부분의 투자가들은 시스템 디자인의 어려운 점을 인정하지 않으며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완벽한 지표를 발견하려고 노력한다 이런 투자가들은 어떤 이상적인 지표를 사용해서 추세를 확인하고, 매수시점을 찾아내고, 심지어는 매도신호와 역 매매전략을 할 수 있다고 믿으려고 한다. 만약 시장이 그렇게 쉽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지만 모든 기능을 착오 없이 수행하며 한 지표에만 의존하는 인기 있는 전략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은 시스템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의 본질이라도 변한다면 전체 시스템이 실패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각각의 문제를 분리하고 검사하는 것이며 그리고 나서 신중하게 각 문제를 해결할 적당한 지표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복잡한 문제와 그 해결방식을 각각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끊임없이 변하는 진정한 시장에서 생존할 유연하고 역동적인 시스템을 디자인할 수가 있는 것이다.

시장진입 규칙은 모든 서브 시스템에서 가장 핵심이다. 이것은 신호(signal)로서 구성되어 있으며 시장의 초점을 어디에 우선 맞춰야 하며 언제 어떻게 빠져 나올 것인가를 포함하며, 무슨 지표들이 신호(signal)를 구성하는지 정의 내려야만 한다. 트레이딩 전략의 구상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규칙은 시장진입 규칙(entry system)과 퇴거규칙(exit system)에 관한 규칙이다. 원칙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면서 다른 모든 시스템들이 가동된다. 시장퇴거 시스템, 단순 losscut 시스템, inactivity 시스템, training stop 시스템, profit target 시스템, money management system등이 각각의 역할에 맞는 신호를 내기위한 준비에 들어가는 것이다.

진입과 퇴거에 관한 규칙은 하나의 트레이딩 시스템이 되기 위한 최소한의 규칙이기도 하며 단순한 트레이딩 전략이나 방법, 시스템들은 흔히 이 두 가지 규칙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입포지션으로 진입하고 후에 하향 돌파하면 청산한다던가 RSI지수가 20이하 이면 매입포지션으로 진입하고 80 이상이 되면 그 포지션을 청산한다는 등이 이러한 시스템에 해당된다. 그러나 많은 시스템들은 둘 이상의 단순시스템이 결합하여 하나의 트레이딩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각각의 진입 및 퇴거 시스템이 서로 엉키지 않도록 순위와 서로의 규칙을 보완해주는 주위 깊은 복합(Nesting)과정을 거쳐야 한다.

좀더 세밀하게 얘기하자면 시장진입 규칙은 두 가지가 되는 것이다.
1.신규매수를 하기 위한 진입과
2.신규매도를 하기위한 진입 , 그리고
3. 4. 이 진입 규칙에 의거한 포지션 청산을 위한 빠져 나올 퇴거 규칙 두 가지 이래서 모든 시장 진입 및 퇴거 규칙은 네 가지
가 된다. 만약 역 매매를 원한다면 신규매수를 위한 진입시스템의 규칙을 신규매도 진입규칙에서 퇴거하는 규칙을 그대로 사용 할 수 있을 것이다.

시장 진입 규칙과(entry system)과 시장 퇴거 규칙(exit system)은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시장퇴거 (exit) 방법을 모른다면 시장 진입 신호(entry signal)를 시험해 볼 수도 없다.

시장 진입 신호(entry signal)가 무엇인가?

그것은 가격 패턴(Pattern)일수도 있고, 단지 한가지의 기술적인 지표로 이루어진 단순한 신호 일수도 있으며 그런 여러 지표들의 조합일 수도 있다. 시장에 노출되어 있는 위험을 정의하기 쉽다는 점에서 가격 패턴은 매주 유용하다. 어떤 가격으로 시장에서 진입할 것인가와 퇴거할 것 인지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시장 진입과 퇴거의 타이밍 측정을 위해 기술적 지표 (technical indicator)를 쓸 때, 가격이 어떤 상황에 있을지 미리 알 수는 없다. 추세(trend)에 따라 거래를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너무 많은 돈을 들이지않고 돈을 버는 지름길을 찾는 것이다.

바로 시스템의 첫번째 진입 신호가 이것을 하도록 고안되어 있어야 한다. 지금도 종종 쓰이고 있는 외국의 초기 시스템들의 시장진입 시스템은 필터에 의한 추세 상태를 나타냄에 따라 그저 주식 시장에 들어가기만 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너무 흔한, 바보 같은 시스템이다. 추세가 없을 때 조차도 그 시스템들은 추세의 위 아래로 따라가려 한다.(표2)

운 좋게 추세들을 잘 따라갈 때는 이런 시스템으로 돈을 벌 수 있다.때로는 큰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그래서 그것들은 잠재적 이용자들에게 정당화하는 구실을 준다. 시장이 더 동요할 때 문제는 일어난다. 그럴 경우, 이 시스템들 중 하나를 사용한다는 것은 정말 불행한 일이다. 필터 시스템이 제대로 된 것이라면 동요하는 시장으로부터 투자가를 보호해야 한다. 특히 시장퇴거 시스템은 추세라고 불리는 달리는 기차에 투자가를 태우고, 반대방향으로도 갑자기 방향을 틀 수 있어야 한다. 한 신호를 구성하는 일련의 조건들을 갖고 있다고 하자. 간단히 하기 위해 그 조건들을 "패턴"이라고 하자.

시험적으로도 잘 돌아가는 패턴을 발견했다. 문제는 이러한 것 들이다. 그 패턴이 얼마나 흔한가?
추세 감지 시스템(trend filter)이 얼마나 많이, 시장 진입 시스템으로부터 위험한 신호를 거부하고, 파란 불을 켜줄 것인가? 시장이 그저 계속 흘러가기만 한다면 어쩔 것인가? 좋은 추세를 놓쳤고, 많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 이때까지 오면 아마도 더 많은 패턴이나 다른 유형의 신호를 원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나 많은 좋은 거래 기회들을 놓친다.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패턴과 신호가 필요한 것인가?

실제의 계수는 모든 시장진입 시스템의 뒤에 놓여있는 생각보다는 더 중요할 것이 없다.
Jack schwager의 market wizard에서 Richard Dennis는 말하길,

"당신이 system을 갖고 있다면, 그것은 주요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위험을 제쳐 두고서라도, 물론 그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당신이 신호 각각에 모험의 한계를 두고 시험을 해보려 한다면, 훨씬 더 어렵게 될 것이다.”

그래서 게임은 이렇게 된다. 어떻게 하면 주요 흐름을 놓치지 않고, 진입 신호가 위험을 한정 지어줄 것 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까? 신뢰할 수 있는 몇몇 특별한 패턴들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이다.

추세를 탈 수 있도록 패턴들이 작용하는 것처럼 이러한 것도 증가한다. 이런 패턴들은 어떠한 범주 안에 들어간다. 어떤 패턴들은 상승세에만, 다른 패턴들은 하락세에만 사용된다. 만약 투자가가 support와 resistance 기간에 있는걸 생각하면(표3), 몇몇 패턴들은 breakout 패턴들로 분류되고, 또 몇몇은 break-in 패턴으로 분류된다. 물론 이러한 패턴들은 어떤 유형의 강화작용이 필요하다.

또 다른 분류는 "되돌아가기(rectracment)" 패턴인데 강화작용이 필요 없다. 되돌림 패턴은 맘대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진입신호를 가지고 있으므로, 쓸데없는 위험을 부담할 필요 없이, 합리적으로 추세를 탈 수 있다. 이러한 시장진입 시스템(entry system)을 설계할 때 이러한 것이 목표가 되어 있어야 한다. 보다 세련된 트레이딩 시스템을 개발하려면 진입과 퇴거이외에도 포지션의 역매매(Reversal)에 관한 규칙과 위험(risk) 관리 규칙, 이익관리 규칙, 자금관리(Money Management)에 관한 규칙이나 전략들을 포함하여야 한다.

이러한 매매 규칙이 시장에서의 핵심적인 조건이나 어떤 특성에 의거해 있는 복잡함이나 규칙의 수 같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규칙이나 조건의 수 보다는 시장의 핵심적인 원리나 특성을 찾아내어 시스템에 반영시키는데 보다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예스스탁 BI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강남-7330호 / 사업자등록번호:120-81-50666 / 상호명:(주)예스스탁 / 서울 강남구 역삼동837-2 카이로스빌딩 5F,6F 개인정보취급방침 ⓒ 1999~2012 YesStock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