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Trading For A Living

시장의 천재 지도자들
시장에서의 지도자들
시장이 생긴 이래로 천재 지도자들은 항상 있었다. 이 지도자들을 추종하는 사람들도 현대의 발달된 통신 수단 덕분에 과거보다 빠르게 퍼져나간다. 심지어는 교육받고, 지적인 투자자들도 이 시장의 지도자들을 따라간다. 마치 중세 시대에 잘못된 메시아를 추종하는 사람들처럼..금융시장에는 세가지 타입의 지도자들이 있다. 시장 사이클 지도자들, 신비의 비법을 사용하는 지도자들, 죽은 지도자들… 몇 명의 천재들은 시장의 중요한 반전을 이야기 하고, 다른 사람들은 부에 얻을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을 얘기하기도 한다.
- Market Cycle Gurus(시장 사이클 지도자들)
이 시장의 주기론자들은 주요한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해 왔다. 매번 맞출 때마다 그들은 명성을 높였고, 다음번의 예측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천재를 의식하게 되면 그의 조언은 스스로 실현되는 예언이 되어 버린다.
(이 이후 몇가지 예측의 천재들의 처음과 끝을 사례로 들고 있는데, 재미있으나 생략하겠습니다. 대중심리가 천재를 원하면 천재들은 나타나기 마련이고, 한때 명성을 얻었던 천재들은 비웃음과 원한을 받으며 사라져 갑니다.
마치 비싼 꽃병이 한번 깨지면 다시 복구하기가 불가능한 것처럼)
- Magic Method Gurus(신비스러운 방법을 사용하는 지도자들)
시장 주기론자들은 주식시장에서 좀 더 특징적이라면 “방법의 천재”들은 파생상품 시장에서 명성을 날린다. 이들은 새로운 트레이딩 방법론을 발견하였을 때 천재로 부각된다. 이들은 시장에서 이익을 얻는 핵심적인 방법을 팔게 되고, 많은 사람들이 따르면서 그 명성을 잃게 된다. 시장은 항상 변하며, 어제의 방법이 오늘에는 맞지 않게 된다.
(한 예로 마켓 프로파일을 만든 스텔마이어를 들고 있는데, 4일간 1인당 200만원을 받으며 세미나를 진행하고, 회사까지 만들었는데, 뒷맛이 개운치 않게 그는 다른 브로커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되었다는 얘기..)
- Dead Gurus(죽은 지도자들)
세번째 시장의 천재들은 죽은 사람들이다. 죽은 후 그의 책이 재 출간되어 명성을 얻는다. 죽은 사람은 우리 옆에 없고, 돈을 벌지도 못한다. 다만, 그의 명성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들이 돈을 번다.
(한 예로, 엘리어트와 갠을 들고 있다. 갠의 아들과의 인터뷰한 내용인데, 자기 아버지는 거래를 해서 자신들을 돌보지 못했다고 한다.)
- The Followers of Gurus(지도자를 추종하는 사람)
우리가 지도자들에게 돈을 지불할 때는 우리가 준 것 이상을 기대한다. 어떤이는 더 힘있는 지도자를 찾기 위해 지도자를 바꾼다..(마치 스타들을 바꾸는 것처럼)
“대중이 원하면 시장에서 새로운 천재들은 계속 나타날 것이다. 지적인 트레이더라면 그 현실을 깨달아야 한다. 어떤 천재 지도자도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오직 자신을 부자로 만들 수 있는사람은 “자기 자신”밖에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