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박스권이나 추세선의 상하향 돌파시 매매신호 나오게 하는 방법은?
2004-07-11 14:46:00
1405
글번호 4471
매매시 실제로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가 박스권이고 추세선은 상하향 돌파시
매매신호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법으로 알고 있읍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
방법은 보조도구로 그림으로만 표시하고 실제로 판단은 사람이 직접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이 때 투자자가 특정 차트에서 박스권이나 추세선을
그려 넣었을 때 이 상황(예를 들어 프로그램에서 if C > high(박스권) then
Buy, 또는 if C < low(박스권) then Sell과 같이 박스권 그림을 그리면 프로그램에서
박스권의 상하단 값을 인지해서 매매신호가 나오게 하는 방법)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지요. 추세선도 동일하게 if C > high(하향추세선) then Buy,
또는 if C < low(상향추세선) then Sell 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2
예스스탁 예스스탁 답변
2004-07-12 13:54:28
안녕하세요
예스스탁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단선, 하단선, 중심선을 설정
[지표식]
var: 기본값(0),기준(0),Up(0),Down(0);
if dayindex()==0 then{
var1=H;
var2=L;
}
기준 = (var1+var2)/2;
Up = var1;
down = var2;
plot1(up);
plot2(down);
plot3(기준);
[시스템식]
var: 기본값(0),기준(0),Up(0),Down(0);
if dayindex()==0 then{
var1=H;
var2=L;
}
기준 = (var1+var2)/2; //기준선
Up = var1; //상단
down = var2; //하단
if crossup(c, up) then{
buy();
exitshort();
}
if crossdown(c, down) then{
sell();
exitlong();
}
swinghigh나 swinglow는 고점이나 저점을 찾고자 할때 쓰일 수 있습니다.
[시스템식]
input : occur(1), left(3), right(3), period(200);
var1 = swinglow(occur,L,left,right,period);
var2 = swinghigh(occur,H,left,right,period);
if crossup(C, var1 * 1.005) && stime > 090100 then
buy();
if crossdown(C, var2 *0.995) then
exitlong();
9시1분이후에 종가가 직전저점+0.5%할 때 매수
직전고점 -0.5%할 때 매도
감사합니다.
> osy5409 님이 쓴 글입니다.
> 제목 : 박스권이나 추세선의 상하향 돌파시 매매신호 나오게 하는 방법은?
> 매매시 실제로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가 박스권이고 추세선은 상하향 돌파시
매매신호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법으로 알고 있읍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
방법은 보조도구로 그림으로만 표시하고 실제로 판단은 사람이 직접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이 때 투자자가 특정 차트에서 박스권이나 추세선을
그려 넣었을 때 이 상황(예를 들어 프로그램에서 if C > high(박스권) then
Buy, 또는 if C < low(박스권) then Sell과 같이 박스권 그림을 그리면 프로그램에서
박스권의 상하단 값을 인지해서 매매신호가 나오게 하는 방법)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지요. 추세선도 동일하게 if C > high(하향추세선) then Buy,
또는 if C < low(상향추세선) then Sell 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osy5409
2004-07-16 13:58:54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제가 질문한 내용이 좀 설명이 부족한 듯 싶어서
더 보충 설명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답변 주신 내용중에 첫번 째는 일봉기준 상하단 최고, 최저값을 박스권 상하단값으로 준것으로 이해하구요
두번 째는 특정 시점에서 이전 봉 몇개를 기준으로 전저점, 전고점을 잡고 이 전고점, 전저점 기준으로 몇% 상승, 하락시 매수, 매도하는 식으로 이해했읍니다
그런데 지수가 중장기 상승시 또는 중장기 하락시는 일봉을 기준으로 매매할 수도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 일중 데이트레이딩으로 분봉차트를 기준으로 매매해야 할 때도 있읍니다 장중에 진폭이 클 때는 분봉차트를 기준으로 데이트레이딩 하는 것도 수익이
상당히 좋을 수도 있읍니다.
따라서 박스권도 일봉상 박스권도 필요하고, 분봉차트상의 박스권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30분 또는 5분차트상의 봉 여러개로 이루어진 박스권이 있다고 할 때 제가 원하는 것은 일중에 이 박스권의 상하단 돌파시 매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물론 일중에 이 박스권이 아닌 부분이 있을 수 있읍니다.
그래서 일중 특정 기간의 박스권의 판단이 프로그램으로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앞의 질문과 같이 투자자가 직접 보조도구을 이용하여 장중에 박스권을 작성(물론 박스권임을 인식할 수 있는 별도의 보조도구를 만들어야 함)하였을 때 프로그램에서 이 박스권의 상,하향 돌파시 시스템 매매 신호를 줄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의미였구요
추세선에 관한 질문도 역시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일중에 분봉차트를 기준으로 투자자가 직접 추세선(이 경우도 역시 보조도구로 상향추세선, 하향추세선으로 구분해서 별도로 작성되어야 할 것임)을 그었을 때 지수가 상향추세선을 하향돌파시와 하향추세선을 상향돌파시 시스템 매매 신호가 나올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뜻이었읍니다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다음글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