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박스권이나 추세선의 상하향 돌파시 매매신호 나오게 하는 방법은?

프로필 이미지
osy5409
2004-07-11 14:46:00
1405
글번호 4471
답변완료
매매시 실제로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가 박스권이고 추세선은 상하향 돌파시 매매신호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법으로 알고 있읍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 방법은 보조도구로 그림으로만 표시하고 실제로 판단은 사람이 직접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이 때 투자자가 특정 차트에서 박스권이나 추세선을 그려 넣었을 때 이 상황(예를 들어 프로그램에서 if C > high(박스권) then Buy, 또는 if C < low(박스권) then Sell과 같이 박스권 그림을 그리면 프로그램에서 박스권의 상하단 값을 인지해서 매매신호가 나오게 하는 방법)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지요. 추세선도 동일하게 if C > high(하향추세선) then Buy, 또는 if C < low(상향추세선) then Sell 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시스템
답변 2
프로필 이미지

예스스탁 예스스탁 답변

2004-07-12 13:54:28

안녕하세요 예스스탁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단선, 하단선, 중심선을 설정 [지표식] var: 기본값(0),기준(0),Up(0),Down(0); if dayindex()==0 then{ var1=H; var2=L; } 기준 = (var1+var2)/2; Up = var1; down = var2; plot1(up); plot2(down); plot3(기준); [시스템식] var: 기본값(0),기준(0),Up(0),Down(0); if dayindex()==0 then{ var1=H; var2=L; } 기준 = (var1+var2)/2; //기준선 Up = var1; //상단 down = var2; //하단 if crossup(c, up) then{ buy(); exitshort(); } if crossdown(c, down) then{ sell(); exitlong(); } swinghigh나 swinglow는 고점이나 저점을 찾고자 할때 쓰일 수 있습니다. [시스템식] input : occur(1), left(3), right(3), period(200); var1 = swinglow(occur,L,left,right,period); var2 = swinghigh(occur,H,left,right,period); if crossup(C, var1 * 1.005) && stime > 090100 then buy(); if crossdown(C, var2 *0.995) then exitlong(); 9시1분이후에 종가가 직전저점+0.5%할 때 매수 직전고점 -0.5%할 때 매도 감사합니다. > osy5409 님이 쓴 글입니다. > 제목 : 박스권이나 추세선의 상하향 돌파시 매매신호 나오게 하는 방법은? > 매매시 실제로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가 박스권이고 추세선은 상하향 돌파시 매매신호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법으로 알고 있읍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 방법은 보조도구로 그림으로만 표시하고 실제로 판단은 사람이 직접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이 때 투자자가 특정 차트에서 박스권이나 추세선을 그려 넣었을 때 이 상황(예를 들어 프로그램에서 if C > high(박스권) then Buy, 또는 if C < low(박스권) then Sell과 같이 박스권 그림을 그리면 프로그램에서 박스권의 상하단 값을 인지해서 매매신호가 나오게 하는 방법)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지요. 추세선도 동일하게 if C > high(하향추세선) then Buy, 또는 if C < low(상향추세선) then Sell 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이미지

osy5409

2004-07-16 13:58:54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제가 질문한 내용이 좀 설명이 부족한 듯 싶어서 더 보충 설명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답변 주신 내용중에 첫번 째는 일봉기준 상하단 최고, 최저값을 박스권 상하단값으로 준것으로 이해하구요 두번 째는 특정 시점에서 이전 봉 몇개를 기준으로 전저점, 전고점을 잡고 이 전고점, 전저점 기준으로 몇% 상승, 하락시 매수, 매도하는 식으로 이해했읍니다 그런데 지수가 중장기 상승시 또는 중장기 하락시는 일봉을 기준으로 매매할 수도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 일중 데이트레이딩으로 분봉차트를 기준으로 매매해야 할 때도 있읍니다 장중에 진폭이 클 때는 분봉차트를 기준으로 데이트레이딩 하는 것도 수익이 상당히 좋을 수도 있읍니다. 따라서 박스권도 일봉상 박스권도 필요하고, 분봉차트상의 박스권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30분 또는 5분차트상의 봉 여러개로 이루어진 박스권이 있다고 할 때 제가 원하는 것은 일중에 이 박스권의 상하단 돌파시 매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물론 일중에 이 박스권이 아닌 부분이 있을 수 있읍니다. 그래서 일중 특정 기간의 박스권의 판단이 프로그램으로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앞의 질문과 같이 투자자가 직접 보조도구을 이용하여 장중에 박스권을 작성(물론 박스권임을 인식할 수 있는 별도의 보조도구를 만들어야 함)하였을 때 프로그램에서 이 박스권의 상,하향 돌파시 시스템 매매 신호를 줄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의미였구요 추세선에 관한 질문도 역시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일중에 분봉차트를 기준으로 투자자가 직접 추세선(이 경우도 역시 보조도구로 상향추세선, 하향추세선으로 구분해서 별도로 작성되어야 할 것임)을 그었을 때 지수가 상향추세선을 하향돌파시와 하향추세선을 상향돌파시 시스템 매매 신호가 나올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뜻이었읍니다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