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692번에 대한 추가질문....

프로필 이미지
midas
2003-07-29 00:00:00
907
글번호 536
답변완료
692번에 대해서 답변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원하는 답변이 아닌것 같아 질문을 다시 드립니다. 가) 최근 선물에 대한 시초가 급등락이 많은 관계로 제생각은 09:00~09:30사이에 전일대비 -0.5p 이하 빠지면 매수 0.5p 이상 오르면 매도 전략입니다. 물론 0.5p는 변수로 사용할거구요 청산은 조건설정시 사용자가 지정하면 되니까 수식에는 포함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단 중요한것은 09:00~09:30사이에만 해당됩니다 09:30분을 넘어서는 몇p가 급등락이 되든 주문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09:00 시초가가 -0.3p고 09:25분경에 -0.5p라면 09:25분에 매수주문 들어가야 겠고 09:30 이후에 -0.5p이하로 떨어진다면 그날은 주문이 없는 셈이죠 그리고 매도는 반대의 경우입니다 나) 그리고 692번 나질문입니다. 이 전략은 스토캐스틱과 위의 가) 전략을 합성한거라 보시면 될겁니다 기본적으로 stochastic k%_d% 시스템식 (즉,k가 d를 상향돌파시 매수 매도청산 하향돌파시 매도 매수청산) 매매를 하다가 위의 가)전략처럼 09:00~09:30사이에 0.5p 등락이 있으면 이 때만 스토캐스틱의 매매와 상관없이 우선적 매매하고 청산은 스토캐스틱에 의해 청산하는 식입니다.그런데 전날 포지션이 매수한 후 롤 오버 되었다면 09:00~09:30사이에 -0.5p 이하일때는 매수주문이 들어가면 안되겠죠 왜냐하면 매수되어있는 상태니까요 이때 스토캐스틱이 매도신호를 보내도 매도 주문이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반대의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전날 스토캐스틱 k가 d를 상향 돌파하여 매수를 한후 매도신호가 없어 포지션을 롤오버한 상태라 합시다 근데 다음날 09:00~09:30사이에 -0.5p 이하로로 하락다면 스토캐스틱은 분명 매수청산후 매도 신호를 보낼겁니다. 하지만 주문이 들어가면 안되겠죠 어차피 매도후 매수주문이 들어가니까 수수료만 들겠죠 근데 장시작이+ 0.5p이상으로 시작된다면 위의 가)식대로 무조건 청산후 매도 주문이 들어가야 됩니다 이때는 이익이 남겠죠...그러니까 포지션이 매수상태 일때는 09:00~09:30사이에 + 이면 청산후 가)식대로 매도주문 - 이면 그대로 포지션 유지..포지션이 매도 상태일 때는 반대.... 09:30분을 넘어서는 스토캐스틱에 의한 매매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설명이 복잡하고 식을 구하려면 복잡하겠지만 제 의도는 사실 간단합니다 스토캐스틱에 의한매매만 하다보면 당일 급등락이 되면 스토캐스틱에 의해 장진행방향으로 포지션이 변경될겁니다. 그런후 장이 반대로 또 움직인다면 또 포지션이 변경되어서 이중의 손실을 보게 될 겁니다. 그걸 좀 보안하고자 이렇게 문의 드리오니 답변부탁드리며 꼭 위의 식이 아니더라도 이럴 경우를 보안하는 좋은 수식이 있다면 부탁합니다.. 성실한 답변 미리감사드립니다.. 참! 답변을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시스템
답변 1
프로필 이미지

예스스탁 예스스탁 답변

2003-07-30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