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예스랭귀지 Q&A
답변완료
[공지] 예스랭귀지 AI 어시스턴트, '예스나 AI' 출시 및 무료 체험 안내
안녕하세요, 예스스탁 입니다.복잡한 수식 공부 없이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말하면 시스템 트레이딩 언어 예스랭귀지로 작성해주는 서비스예스나 AI(YesNa AI)가 출시되었습니다.지금 예스나 AI를 직접 경험해 보실 수 있도록 20크레딧(질문권 20회)를 무료로 증정해 드리고 있습니다.바로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코드로 변환해보세요.--------------------------------------------------🚀 YesNa AI 핵심 기능- 지표식/전략식/종목검색식 생성: 자연어로 요청하면 예스랭귀지 문법에 맞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종목검색식 변환 지원: K증권의 종목 검색식을 예스랭귀지로 변환 지원합니다.- 컴파일 검증: 작성된 코드가 실행 가능한지 컴파일러를 통해 문법 검증을 거쳐 결과물을 제공합니다.상세한 서비스 개요 및 활용 방법은 [서비스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서비스 사용 유의사항 및 결제 환불정책은 [이용약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서비스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용 문의사용 중 문의사항은 [프로그램 사용법 Q&A] 게시판에서 [예스나 AI] 카테고리를 설정 후 문의해 주시면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앞으로도 AI를 활용한 다양한 트레이딩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2026-02-27
5515
글번호 230811
답변완료
잘 모르겠네요
안녕하세요
어제 전화로 질문도 드렸는데 잘 몰라서 적어봅니다
꼼꼼히좀 읽어봐 주세요
질문1
차트에 매수/ 매도/ 손절매 / 목표수익 / 각각 다른색으로 나오게 만들고 싶어요
전화로 질문시 함수를 다르게 쓰는것이라고 듣었는데
검색해서 사용해보아도 잘 모르겟네요
트레이딩 설정에서 손절매 / 목표수익 체크박스를 사용하고 색을 지정해야하는것인지
아니면 로직만 사용해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체크박스 사용해서 사용한다면 분할청산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역시 모르겠네요
힘드시겠지만 좀 자세히 알려주세요
질문2
아래식은 청산식입니다
매수청산 매도청산색으로 나오고 있어요
목표수익색으로 나오게 만들고 싶네요
if MarketPosition == 1 Then
{
ExitLong("매수청산1",AtLimit,EntryPrice+PriceScale*50,"",2,1);
ExitLong("매수청산2",AtLimit,EntryPrice+PriceScale*140,"",2,1);
질문3
손절매 예를 두가지 부탁합니다
역시 다른색으로 나오게 말입니다
매수 신호 나오고 바로 직전 5일이편선 아래 캔들의 저점에서 이탈시 손절
매수 신호 나오고 바로 직전 5일이편선 아래 캔들의 저점을 이탈하고 10틱더 이탈시 손절
매수 신호 나오고 바로 직전 5일이편선 이탈시 손절
질문4
특정 이평선 안에 캔들이 있으면 매매금지식 부탁합니다
이평선 100
이평선 200
이평선 300
여러가지 질문을 많이 드려서 죄송합니다
늘 감사한 마음으로 읽고 있습니다
2021-02-02
676
글번호 146040
답변완료
Data3에 대한 식으로 가 맞는지 검토 부탁드립니다.
#==========================================#
# 지 표 명 : Volatility Based Envelopes 확장
#==========================================#
input:N(9),multi(2),Period(63);
Var:chng_rt(0,Data3),j(0,Data3),ma_val(0,Data3),std_val(0,Data3),
dn_rng(0,Data3),up_rng(0,Data3),rawVBE_up(0,Data3),rawVBE_dn(0,Data3);
Array:len[11](0,Data3),VBE_up[11](0,Data3),VBE_dn[11](0,Data3),
up_chg[11](0,Data3),dn_chg[11](0,Data3),up_cor[11](0,Data3),dn_cor[11](0,Data3),
fcstVBE_up[11](0,Data3),fcstVBE_dn[11](0,Data3);
len[0] = 2;
len[1] = 5;
len[2] = 9;
len[3] = 13;
len[4] = 17;
len[5] = 21;
len[6] = 25;
len[7] = 29;
len[8] = 33;
len[9] = 37;
len[10] = 41;
chng_rt = Data3((C/C[1]-1)); // 가격 변동률
ma_val = Data3(ma(chng_rt,len[N])); // 가격변동률의 평균
std_val = Data3(Std(chng_rt,len[N])); // 가격변동률의 표준편차
dn_rng = ma_val - (std_val * multi);
up_rng = ma_val + (std_val * multi);
rawVBE_up = Data3(C * (1 + up_rng)); // 원시VBE
rawVBE_dn = Data3(C * (1 + dn_rng));
for j = 0 to N
{
VBE_up[j] = Data3(wma(rawVBE_up,len[j])); // 원시VBE를 가중이평으로 평활화
VBE_dn[j] = Data3(wma(rawVBE_dn,len[j]));
if VBE_up[j][1] > 0 then up_chg[j] = (VBE_up[j]-VBE_up[j][1])/VBE_up[j][1]; // VBE의 변동률
if VBE_dn[j][1] > 0 then dn_chg[j] = (VBE_dn[j]-VBE_dn[j][1])/VBE_dn[j][1];
}
fcstVBE_up[N] = VBE_up[N];
fcstVBE_dn[N] = VBE_dn[N];
for j = N - 1 downto 0 {
up_cor[j] = Data3(Correlation(up_chg[N], up_chg[j],Period)); // 21일 VBE변동률과 17,13,9,5,2 변동률간의 상관도
dn_cor[j] = Data3(Correlation(dn_chg[N], dn_chg[j],Period));
fcstVBE_up[j] = fcstVBE_up[j+1] * (1+(up_chg[j]*up_cor[j])); // 이전값에 상관도와 변동률을 곱해서 계산
fcstVBE_dn[j] = fcstVBE_dn[j+1] * (1+(dn_chg[j]*dn_cor[j]));
}
Var:Size(5,Data3);
plot1(fcstVBE_up[N],"상-N",RED,DEF,Size-1); // N봉 뒤로 이동
plot2(fcstVBE_dn[N],"하-N",BLUE,DEF,Size-1); // N봉 뒤로 이동
FixPlotShift(1,-N);
FixPlotShift(2,-N);
if Data3(LastBarOnChart) then { // 마지막봉에서 아래 N봉만 추가로 출력
plot3(fcstVBE_up[0],"상0",RED,DEF,Size);
if N > 1 then plot4(fcstVBE_up[1],"상-1",RED,DEF,Size); // 1봉 뒤로 이동
if N > 2 then plot5(fcstVBE_up[2],"상-2",RED,DEF,Size); // 2봉 뒤로 이동
if N > 3 then plot6(fcstVBE_up[3],"상-3",RED,DEF,Size); // 3봉 뒤로 이동
if N > 4 then plot7(fcstVBE_up[4],"상-4",RED,DEF,Size); // 4봉 뒤로 이동
if N > 5 then plot8(fcstVBE_up[5],"상-5",RED,DEF,Size); // 5봉 뒤로 이동
if N > 6 then plot9(fcstVBE_up[6],"상-6",RED,DEF,Size); // 6봉 뒤로 이동
if N > 7 then plot10(fcstVBE_up[7],"상-7",RED,DEF,Size); // 7봉 뒤로 이동
if N > 8 then plot11(fcstVBE_up[8],"상-8",RED,DEF,Size); // 8봉 뒤로 이동
plot12(fcstVBE_dn[0],"하0",BLUE,DEF,Size);
if N > 1 then plot13(fcstVBE_dn[1],"하-1",BLUE,DEF,Size); // 1봉 뒤로 이동
if N > 2 then plot14(fcstVBE_dn[2],"하-2",BLUE,DEF,Size); // 2봉 뒤로 이동
if N > 3 then plot15(fcstVBE_dn[3],"하-3",BLUE,DEF,Size); // 3봉 뒤로 이동
if N > 4 then plot16(fcstVBE_dn[4],"하-4",BLUE,DEF,Size); // 4봉 뒤로 이동
if N > 5 then plot17(fcstVBE_dn[5],"하-5",BLUE,DEF,Size); // 5봉 뒤로 이동
if N > 6 then plot18(fcstVBE_dn[6],"하-6",BLUE,DEF,Size); // 6봉 뒤로 이동
if N > 7 then plot19(fcstVBE_dn[7],"하-7",BLUE,DEF,Size); // 7봉 뒤로 이동
if N > 8 then plot20(fcstVBE_dn[8],"하-8",BLUE,DEF,Size); // 8봉 뒤로 이동
FixPlotShift(4,-1);
FixPlotShift(5,-2);
FixPlotShift(6,-3);
FixPlotShift(7,-4);
FixPlotShift(8,-5);
FixPlotShift(9,-6);
FixPlotShift(10,-7);
FixPlotShift(11,-8);
FixPlotShift(13,-1);
FixPlotShift(14,-2);
FixPlotShift(15,-3);
FixPlotShift(16,-4);
FixPlotShift(17,-5);
FixPlotShift(18,-6);
FixPlotShift(19,-7);
FixPlotShift(20,-8);
}
2021-02-02
736
글번호 146034
답변완료
시스템문의
안녕하세요.
항상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if c < o then
buy("당일최초매수",atlimit,dayopen - pricescale * 10,floor(100000/C));
if c < o and latestentryname == "당일최초매수" then
buy("매수추가",atlimit,latestentryprice - pricescale * 5,floor(100000/C));
1. 당일최초매수 - 당일시가대비 10틱이 빠지면 매수, 하루에 한번
2. 매수추가 - 반드시 당일최초매수 후 이전진입가격보다 5틱 빠지면 피라미딩 매수
if c < o and stime >= 120000 then
buy("오후장매수",atlimit,dayhigh - pricescale * 10,floor(100000/C));
if c < o and latestentryname == "오후장매수" then
buy("오후장매수추가",atlimit,latestentryprice - pricescale * 5,floor(100000/C));
3. 오후장매수 - 당일고가대비 10틱이 빠지면 매수, 당일 오후에 한번
4. 오후장매수추가 - 오후장매수 후 이전진입가격보다 5틱 빠지면 피라미딩 매수
위의 네가지 주문 방법을 부탁드립니다.
각각 4개의 주문은 서로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도 부탁드립니다.
2021-02-02
761
글번호 146033
답변완료
문의드립니다
거래대금지표를 만들고싶습니다
aa = 당일 누적거래대금 지표
aa 가 100억씩 돌파할때 마다(100억 200억 300억 ...)
bb=
돌파시 선물종가 와 3봉 이평선을 비교
돌파시 선물종가 > 3봉 이평선 일때 누적금액100억 더하기
돌파시 선물종가 < 3봉 이평선 일때 누적금액100억 빼기
감사합니다
2021-02-02
764
글번호 146032
답변완료
추세선생성과 참조데이터
(그림1은 글 아래에 있는 코드를 실행했을 때 나온 결과입니다.)
참조데이터가 있는 상황에서 당일 가장 먼저 생긴 봉에서만 추세선 계산이 발생합니다.
2020-12-18 16:00:00 추세선 계산 X
2020-12-18 17:00:00 추세선 계산 X
2020-12-21 10:00:00 추세선 계산 O
2020-12-21 11:00:00 추세선 계산 X
문제는 HighD 같은 함수 적용시에 발생합니다. 당일고점발생 시각을 참조하여 추세선을 그릴 때, 당일고점발생 시각을 찾았다하더라도, 오전10시보다 늦다면, 이 값은 활용할 수 없는 값입니다. 왜냐하면 추세선계산함수는 언제나 오전10시( 당일 데이터 중 첫 봉)에만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하루 중 가장 마지막 봉에서 계산을 실행할 수 있도록 코드를 바꿀 수 있나요?
하루가 끝날 때 계산을 진행해야 데이터를 취합해서 원하는 결과를 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해야되나요?
------------아래는 문제가 되는 실제코드---------------------------------------
var : line_ver(0,Data1);
var : HT2(0,Data2),LT2(0,Data2);
If Data2(H == HighD(0)) Then
HT2 = Data2(sTime);
If Data2(L == LowD(0)) Then
LT2 = Data2(sTime);
If HT2 <= LT2 Then
line_ver = TL_New(sDate,sTime,H[0],sDate,sTime,H[0]+10000);
Else if HT2>LT2 Then
line_ver = TL_New(sDate,sTime,L[0],sDate,sTime,L[0]-10000);
-----------------------------------------------------------------------------
이 함수는 조건문으로 작성되었지만, 언제나
line_ver = TL_New(sDate,sTime,H[0],sDate,sTime,H[0]+10000);
이 부분만 실행될 것입니다.
line_ver = TL_New(sDate,sTime,L[0],sDate,sTime,L[0]-10000);
이 부분은 실행될 수 없죠. 왜냐하면
HT2>LT2일 때는 어찌됐건 오전10시 이후이기 때문입니다..
당일 첫봉은 HT2 = LT2 일 수 밖에 없고, 따라서
line_ver = TL_New(sDate,sTime,H[0],sDate,sTime,H[0]+10000);
만 실행될 것입니다.
추세선계산은 당일 첫봉에서만 발생하니 이후 데이터에서의 HT2 나 LT2나 활용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2021-02-02
932
글번호 146031
답변완료
진입청산 설정문의 드립니다.
이평선매매에서
진입은 30분봉 / 청산은 15분봉
이렇게 달리설정해서 시스템트레이딩가능한지요..
감사합니다.
별도 수식이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지수이평
진입 : 30분봉 5-10선 (골드/데드)
청산 : 15분봉 5-10선 (골드/데드)
2021-02-02
805
글번호 146030
답변완료
지표식수정
69076번 그물망 가격:종가
기간:5일
간격:5일
변경 잘 부탁드립니다
2021-02-02
768
글번호 146029
답변완료
문의
Var:j(0),행번호(0),단위가격(0),추가행(0),알파벳(0),최대개수(0),총개수(0),봉개수(0),
추정거래량(0),cnt(0),중앙가격(0),최대행(0),중심행(0),상위개수(0),
하위개수(0),시초범위상(0),시초범위하(0),가치영역상한(0),가치영역하한(0),누적개수(0),
위꼬리상한(0),위꼬리하한(0),아래꼬리상한(0),아래꼬리하한(0),idx(0);
Array:가격대[500](0),거래량[500](0),개수[500](0),프로파일[500](0),
중심가격[50](0),가치영역상[50](0),가치영역하[50](0);
단위가격 = PriceScale;
if bdate != bdate[1] then //날짜 변경시점에
{
idx = 0;
for j = 48 downto 0
{
중심가격[j+1] = 중심가격[j]; //전일 중심가격과
가치영역상[j+1] = 가치영역상[j]; //전일 가치영역 관리
가치영역하[j+1] = 가치영역하[j];
}
for 행번호 = 0 to 499 //0값으로 초기화
{
거래량[행번호] = 0;
개수[행번호] = 0;
프로파일[행번호] = 0;
}
최대개수 = 0;
총개수 = 0;
시초범위상 = 0; //장 개시 후 1시간내의 가격범위
시초범위하 = 0;
가격대[0] = H + 단위가격 * 100; //100호가의 여유를 둠
for 행번호 = 0 to 498
{
가격대[행번호+1] = 가격대[행번호] - 단위가격; //가격대 배열에 가격 대입
}
}
idx = idx+1;
if 가격대[0] <= H then //고가가 가격대 배열 이상이 되면
{
추가행 = ceiling((H-가격대[0])/단위가격) + 20; //고가에 20호가 여유를 더 두어 재설정
for 행번호 = (499 - 추가행) downto 0
{
가격대[행번호+추가행] = 가격대[행번호]; //추가행만큼 뒤로 옮긴다
거래량[행번호+추가행] = 거래량[행번호];
개수[행번호+추가행] = 개수[행번호];
프로파일[행번호+추가행] = 프로파일[행번호];
}
가격대[0] = 가격대[0] + 단위가격 * 추가행; //추가된 행에 가격 재설정
for 행번호 = 0 to (추가행-1)
{
가격대[행번호+1] = 가격대[행번호] - 단위가격;
}
for 행번호 = 0 to 추가행 //추가된 행의 나머지 항목은
{
거래량[행번호] = 0; //0값으로 초기화
개수[행번호] = 0;
프로파일[행번호] = 0;
}
중심행 = 중심행 + 추가행; //중심가격의 행번호도 뒤로 밀린다
}
알파벳 = idx; //알파벳 대신 숫자 사용
중앙가격 = (DayHigh()+Daylow())/2; //전체가격폭의 중앙
if idx == 60/BarInterval then //장 개시 후 1시간내의 가격범위
{
시초범위상 = DayHigh();
시초범위하 = DayLow();
}
cnt = 0;
for 행번호 = 0 to 499
{
if L <= 가격대[행번호] and 가격대[행번호] <= H then //현재 봉 가격대가 몇가격대
cnt = cnt + 1; //걸쳐져 있는지 계산
}
추정거래량 = V/cnt; //가격대별 배분할 거래량
for 행번호 = 0 to 499
{
if L <= 가격대[행번호] and 가격대[행번호] <= H then
{
거래량[행번호] = 거래량[행번호] + 추정거래량;
개수[행번호] = 개수[행번호] + 1;
프로파일[행번호] = 알파벳;
총개수 = 총개수 + 1;
if 최대개수 < 개수[행번호] then //신규 최빈값 나왔을 때
{
최대개수 = 개수[행번호];
중심행 = 행번호;
}
else if 최대개수 == 개수[행번호] then //최빈값과 동일하다면
{
if 거래량[중심행] < 거래량[행번호] then //거래량 많은 가격대를
중심행 = 행번호;
else if 거래량[중심행] == 거래량[행번호] and //거래량도 동일하면
abs(중앙가격-가격대[중심행]) > //전체가격폭 중앙에
abs(중앙가격-가격대[행번호]) then //가까운 가격으로
중심행 = 행번호;
}
}
}
중심가격[0] = 가격대[중심행]; //알파벳 개수가 가장 많은 가격
가치영역상한 = 중심행; //중심가격을 중심으로 위, 아래 70% 해당하는
가치영역하한 = 중심행; //행을 찾기 위해 시작 행을 중심행으로 함
누적개수 = 개수[중심행]; //가치영역을 찾기 위해 알파벳 개수 누적
for j = 0 to 499
{
var2 = 개수[가치영역상한-1]; //가치영역상한선은 1행씩 위로(-1)
var3 = 개수[가치영역하한+1]; //가치영역하한선은 1행씩 아래로(+1)
if var2 > var3 then //개수가 많은 쪽의 개수를 먼저 누적한다
{
누적개수 = 누적개수 + var2;
가치영역상한 = 가치영역상한 - 1;
}
else if var2 < var3 then
{
누적개수 = 누적개수 + var3;
가치영역하한 = 가치영역하한 + 1;
}
else if var2 == var3 and var2 > 0 and var3 > 0 then
{
누적개수 = 누적개수 + var2;
가치영역상한 = 가치영역상한 - 1;
}
if 누적개수 >= 총개수 * 0.7 or var2 + var3 == 0 then
j = 499;
}
가치영역상[0] = 가격대[가치영역상한];
가치영역하[0] = 가격대[가치영역하한];
상위개수 = 0; 하위개수 = 0; 위꼬리상한 = 499; 위꼬리하한 = 0; 아래꼬리상한 = 499;
if 개수[499] == 1 then 아래꼬리하한 = 499;
else 아래꼬리하한 = 0;
for 행번호 = 0 to 중심행-1
{
if 개수[행번호] > 1 then
상위개수 = 상위개수 + 개수[행번호];
if 개수[행번호] == 0 and 개수[행번호+1] == 1 then
위꼬리상한 = 행번호 + 1;
if 개수[행번호] == 1 and 개수[행번호+1] > 1 and 위꼬리하한 == 0 then
위꼬리하한 = 행번호;
}
for 행번호 = 499 downto 중심행+1
{
if 개수[행번호] > 1 then
하위개수 = 하위개수 + 개수[행번호];
if 개수[행번호] == 1 and 개수[행번호-1] > 1 and 아래꼬리상한 == 499 then
아래꼬리상한 = 행번호;
if 개수[행번호] == 0 and 개수[행번호-1] == 1 then
아래꼬리하한 = 행번호 - 1;
}
봉개수 = 0; //단봉, 쌍봉, 삼봉 등 패턴파악용
for 행번호 = 1 to 499
{
if 개수[행번호-1] < 개수[행번호] then //개수가 올라가면
{
if 봉개수 == 0 then 봉개수 = 0.3; //x.3
else if 봉개수 == 1 then 봉개수 = 1.3;
else if 봉개수 == 2 then 봉개수 = 2.3;
else if 봉개수 == 3 then 봉개수 = 3.3;
else if 봉개수 == 4 then 봉개수 = 4.3;
}
if 최대개수 * 0.8 < 개수[행번호] then //꼭지에 도달하면
{
if 봉개수 == 0.3 then 봉개수 = 0.7; //x.7
else if 봉개수 == 1.3 then 봉개수 = 1.7; //낮은 봉은 배제하려고
else if 봉개수 == 2.3 then 봉개수 = 2.7; //최대개수의 80% 수준으로 설정
else if 봉개수 == 3.3 then 봉개수 = 3.7;
else if 봉개수 == 4.3 then 봉개수 = 4.7;
}
if 개수[행번호-1] > 개수[행번호] then //개수가 떨어지는데
{
if 봉개수 == 0.7 then 봉개수 = 1; //꼭지 찍고 내려오는 것은
else if 봉개수 == 1.7 then 봉개수 = 2; //1.0
else if 봉개수 == 2.7 then 봉개수 = 3;
else if 봉개수 == 3.7 then 봉개수 = 4;
else if 봉개수 == 4.7 then 봉개수 = 5;
else if 봉개수 == 0.3 then 봉개수 = 0; //꼭지 못찍고 내려오면
else if 봉개수 == 1.3 then 봉개수 = 1; //원위치
else if 봉개수 == 2.3 then 봉개수 = 2;
else if 봉개수 == 3.3 then 봉개수 = 3;
else if 봉개수 == 4.3 then 봉개수 = 4;
}
}
plot1(중심가격[0],"중심가격");
plot2(가치영역상[0],"가치영역(상)",RED); //선그래프,채우기
plot3(가치영역하[0],"가치영역(하)",RED);
if 위꼬리상한 <= 위꼬리하한 then
{
plot4(가격대[위꼬리상한],"위꼬리상단",BLACK); //점그래프,채우기
plot5(가격대[위꼬리하한],"위꼬리하단",BLACK);
}
if 아래꼬리상한 <= 아래꼬리하한 then
{
plot6(가격대[아래꼬리상한],"아래꼬리상단",BLACK); //점그래프,채우기
plot7(가격대[아래꼬리하한],"아래꼬리하단",BLACK);
}
if 시초범위상 > 0 then plot8(시초범위상,"시초범위(상)",GREEN); //점그래프,채우기
if 시초범위하 > 0 then plot9(시초범위하,"시초범위(하)",GREEN);
이식을 항생10시15분기준으로 할려고 하는데 부탁드립니다
2021-02-02
790
글번호 146028
답변완료
누적 수식이랑 dayindex 문제
var1 = Accum(V);
If bDate!=bDate[1] Then
{
var2 = var1[1];
}
var3 = var1-var2;
하이투자증권 예스트레이더에서는 이 수식을 적용했을때 장이 시작되면 리셋되면서 누적되고 dayindex 번호도 0부터 리셋돼서 시작하는데
'예스트레이더 코인'에서는 수식 리셋이 주식장처럼 9시에 리셋되고 dayindex번호는 밤12시에 리셋돼서 0부터 시작하더군요
9시든 12시든 한쪽으로 예스트레이더 코인을 고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02-02
799
글번호 146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