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끊김현상 때문에 너무 고생을 해서 그리고 결국은 해결된듯해서 이렇게 다른 분들을 위해 올려봅니다. 물론 밑에 분들이 건의 하신데로 사용자가 시스템 다운의 선택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때까지는 이렇게 해보세요.
일단 전 거의 이틀에 한번 끊김현상이 있어서 거의 노이로제가 걸릴 지경이어서 여기 게시판에도 글을 올리고 예스에도 전화해서 해결해 볼려고 했는데요. 결국 결론은 예스트레이더의 문제 보다는 네트웍의 품질 문제이라는 결론 이었습니다. 결국 예스트레이더가 너무 민감하게 끊어버리니 네트웍 품질이 중요한게 되더군요.
이게 순단(순간적인 끊김)현상이라고 게임하시는 분들에게는 유명한 것이더군요. 갑자기 끊겨서 로그아웃되면 그사이에 게임아이템 날라가고 해서 문제가 되던 것인데 순단현상은 그 원인을 찾기가 어려워서 문제가 되는데요. 딱 끊기는 그 순간이 아니면 나머지시간엔 멀쩡하게 인터넷이 돌아가니 예스나 게임처럼 민감하게 끊어버리는 프로그램을 돌리고 있지 않는 한은 인터넷이 끊긴 것도 모르고 지나가는 거죠. 아무튼 전 아래와 같이 해결했는데요. 해결한 이후 6개월 정도되었는데 그동안 끊김현상은 없었습니다.
1. 일단 네트웍의 품질이 좋아야 합니다. 이건 어떤 통신사의 어떤 방식을 쓰냐의 문제보다는 인터넷에 컴퓨터가 직접 연결되야 합니다. 제가 광랜을 쓰고 있는데도 이틀에 한번꼴로 끊겼으니 말입니다. 즉 인터넷 TV, 인터넷 전화와 같이 물리면 안되고 그런 것이 없다고 해도 공유기와 연결되었을때 조정해 주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일단 인터넷TV나 인터넷 전화와 같이 물리면 문제가 일단 인터넷 선이 인터넷TV 셋톱박스에 먼저 연결되고 거기서 다시 나온 선이 컴퓨터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공유기를 통할 수도 있구요. 그렇게 되면 문제가 업체들이 인터넷 TV 셋톱박스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수시로 신호를 쏴서 셋톱박스를 업데이트하는데 그러면 셋톱박스가 꺼졌다 다시 켜지게 되고 그럴경우 인터넷이 끊김니다. 그런데 이런 업데이트가 생각보다 자주 일어납니다. 꺼졌다 다시 켜지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계속해서 어떤 신호를 셋톱박스에 보내는 것 같은 데 이게 문제가 되는 것 같더군요. 저의 경우는 아래에 말씀드리는 모든 것을 해보아도 지속되다가 결국 이걸 해결하니까 해결되었습니다. 즉 인터넷 선이 인터넷 TV의 셋톱박스에 먼저들어가지말고 그 이전에 분배기(허브)로 배분해서(이건 업체측에 강력히 항의해야 해줍니다.) 컴퓨터와 인터넷 TV로 각각 들어가게 합니다. 즉 컴퓨터 입장에서는 인터넷 TV 셋톱박스와는 아무런 영향이 없이 돌아가게 됩니다. 이렇게 기사분이 해주시니 그 다음부터 그 지긋지긋하던 끊김현상이 없어졌습니다.
2. 둘째는 인터넷TV같은 것도 없이 공유기만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공유기 상의 DHCP서버 설정에서 IP대여시간이 초단위로 설정하게 되는데 이게 처음 공유기의 기본값이 너무 적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럴 경우 문제가 됩니다. 즉 컴퓨터를 키면 그때부터 내부 IP 대여시간까지 운영되다 내부 IP대여시간이 끝나면 내부IP를 다시 받게 되는데 이게 기본 값이 한 3~5시간 정도 되어있는 경우 장중에 끊기게 되는 겁니다. 이걸 최대 한 20억초까지 해놓으시면 이런 경우는 해결됩니다. 어떤 경우는 공유기 펌웨어를 최신으로 바꾸어야 늘릴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고 위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건 컴퓨터 키고나면 그때 부터 시간이니 매일 아침 새로 컴퓨터를 키고 한 10시간 정도를 넘을 수 있으면 장중에는 끊기지 않습니다.
3. 갑자기 북핵실험등으로 시세가 급변하게 될 경우 시세가 밀려서 컴퓨터가 그걸 처리하는 데 시간이 걸리게 되면 예스가 끊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건 컴퓨터의 성능을 많이 잡아먹는 옵션 종합시세, 현재가 화면(체결데이터때문) 등(시스템으로 운영하니 거의 쓸일이 없지만 그래도 화면에 띄우시는 경우가 있을 경우)을 없애시고 시스템 차트에서도 시스템만 올리시고 관련 지표등은 다 지우셔서 차트에 시스템만 올라가게 하시고, 가장 중요한 것은 차트에서 조회하는 봉은 최대 5000개까지 하셔도 아무 문제가 없지만 화면에 보이는 봉을 줄여야 합니다. 즉 5000봉까지 조회해도 화면에 50봉만 보이는 것과 화면에 5000봉이 전부 보이는 것은 엄청난 메모리 차이를 나타냅니다. 작업관리자를 켜노시고 한번 비교해보세요. 또한 컴퓨터의 성능을 올리는 것도 좋겠지요. 예스가 시뮬레이션을 제외하고는 멀티코어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코어하나의 클럭이 큰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여간 전 2,3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해서 컴퓨터 업글하고 공유기 빼버리고 해도 계속되는 끊김현상 때문에 거의 포기 상태에서 인터넷 설치기사 불렀더니 1번으로 해주고 난 다음에 그 지긋지긋하던 문제가 없어졌습니다.
예스가 바로 끊어버리는 것은 일장 일단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끊기지 않으면 신호가 바뀌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결국 신호의 누락이냐 신호의 정확성이냐의 문제겠죠.
아무튼 다른 분들에게 참조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