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주문으로 시스템을 적용하는 시점에서, 이미 시스템상(차트상)으로는(실제는 진입이 안되었지만) 진입되어 있는 타이밍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시스템을 그대로 켜두면 청산 신호가 나올때 실제로는 진입신호가 되는 건가요?
예를 들어 시스템을 켰는데 시스템상으로는 매수 진입이 되어있는 시점이라면, 후에 청산조건이 맞으면 매수청산으로서의 매도 명령이 나갈텐데, 실제로는 신규 매도 진입이 되는게 아닌가 해서요. 그렇다면 이런 오류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eFriend Global YesTrader (한국투자증권)
답변 1
예스스탁
예스스탁 답변
2017-07-18 18:30:31
안녕하세요? 예스스탁입니다.
알고 계신 내용처럼 시스템 자동주문을 적용하는 시점에 이미 매수신호가 1계약 발생되어 있는데 수동으로 주문을 맞춰주지 않아서 계좌에는 보유 포지션이 없을 경우, 이후 매수청산 신호가 발생되었을 때 주문이 매도주문으로 나가기 때문에 신호상으로는 포지션이 없지만, 계좌에서는 신규매도가 1계약 잡히게 됩니다.
즉, 매수청산은 매도로 주문이 나가고, 매도청산은 매수로 주문이 나가게 되므로 신호 상태와 계좌의 상태가 일치하지 않고 계속 불일치 되면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두 가지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시스템을 적용하시는 시점에 시스템신호대로 수동으로 주문을 내어서 신호 상태와 계좌 상태를 맞춰주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시스템 적용시 이미 매수진입이나 매도진입 신호가 발생되어 있는데 수동으로 맞추지 않고 다음 진입신호부터 자동주문을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스템트레이딩 설정창의 '매매'탭에서 '주문시작신호'를 '진입신호'로 설정해 놓으면 됩니다.
이 설정은 시스템적용 이후에 먼저 나오는 청산신호는 무시하고 진입신호부터 자동주문을 시작하겠다는 의미입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이 설정으로 계좌상태와 신호상태가 일치했을 경우 다시 시스템트레이딩 설정창을 열어서 '확인'버튼을 클릭하시게 되면 이 시점에 시스템이 새로 적용되기 때문에 첫번째 나오는 청산신호는 무시하고 진입신호부터 주문을 내도록 설정이 새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신호와 계좌 상태가 일치하게 되면 주문시작신호를 '모든신호'로 변경해서 적용해 주셔야 됩니다.
감사합니다.
> 마인드마스터 님이 쓴 글입니다.
> 제목 : 시스템상으로는 이미 진입이 되어 있다면...
> 자동주문으로 시스템을 적용하는 시점에서, 이미 시스템상(차트상)으로는(실제는 진입이 안되었지만) 진입되어 있는 타이밍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시스템을 그대로 켜두면 청산 신호가 나올때 실제로는 진입신호가 되는 건가요?
예를 들어 시스템을 켰는데 시스템상으로는 매수 진입이 되어있는 시점이라면, 후에 청산조건이 맞으면 매수청산으로서의 매도 명령이 나갈텐데, 실제로는 신규 매도 진입이 되는게 아닌가 해서요. 그렇다면 이런 오류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